카테고리 없음

신비로운 자연의 희귀구름

광화문[태종] 2024. 9. 18. 06:41

신비로운 자연의 희귀구름

 

1. 진주모운(nacreous clouds, 자개구름)
지상 30km 고도에는 과냉각 상태의 구름인 진주모운이 발달하며,

겨울철 극권에서 잘 볼 수 있다.

이 구름은 렌즈형으로 진주조개와 같이 아름다운 분홍색과 녹색으로 빛난다

 

 

2. 유방운(Mammatus)

이런 구름의 모양은 적운·고적운·층적운 및 적란운에 흔히 나타나는데, 세포 모양의 소용돌이의 하강기류 부분에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뇌운의 운저 등에서도 흔히 볼 수 있지만, 모양 변화가 빠르고, 보통 1시간 내외에 소멸해 버리므로 이 구름 밑에서는 비가 오지 않는다.

 

 

3. Altocumulus Castelanus
구름의 바닥에서 위쪽으로 부풀어오르는 탑과 같은 돌출부의 이름을 딴 구름 유형입니다. 구름의 기저부는 최저 2,000미터에서 최고 6,000미터까지 형성될 수 있습니다.

 

 

4. 야광운 (noctilucent clouds)
고위도 지방에서 80∼90km의 고도 부근에 여름에만 아주 드물게 나타나는 구름을 말한다. 야광운의 모양은 대부분 물결 모양의 구조를 나타내며 유성 먼지를 핵으로 한 빙정 구름이다. 중간권계면 밑에서는 기온감률이 크고, 그 위에서는 역전층을 이루어 안정도가 크다. 이 때문에 유성 먼지가 집중되는 층이 중간권계면 부근에 생기고, 이 고도의 저온에 의하여 빙정 구름이 된다고 추측된다.

 

 

5. 버섯구름(Mushroom Clouds)
버섯 구름은 응축된 수증기나 먼지로 구성된 버섯 형상의 구름으로 매우 큰 폭발의 결과이다. 일반적으로는 핵폭발과 연관되지만, 어떤 종류의 폭발이라도 충분히 큰 규모라면 버섯구름을 생성할 수 있으며, 잘 알려진 자연적인 버섯구름으로는 화산 폭발로 인해 일어나는 버섯구름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