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08 8

치매 위험 높이는 '파킨슨병' 놓치면 안 되는 초기 증상.

흔히 치매, 뇌졸중과 함께 '3대 노인성 질환' 중 하나로 언급되는 파킨슨병. 신경세포 기능이 저하되면서 손발이 떨리거나 몸이 굳고, 움직임이 느려지는 증상이 나타나는 신경퇴행성 질환이다. 전 세계적으로 60세 이상 노년층의 약 1~2%가 앓고 있으며, 전체 환자의 약 10~15%는 50세 이전에 발병하는 것으로 보고된다. 주로 고령층에서 발생하는 파킨슨병은 초기 증상을 단순한 노화 현상으로 오인해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 치료 시기를 놓치면 흡인성 폐렴이나 파킨슨병 치매 등 심각한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질환에 대한 인식과 빠른 대응이 필요하다. 신경과 박광우 교수(가천대 길병원)는 "파킨슨병의 조기 진단과 관리는 질병의 진행을 늦추고 합병증을 최소화하며, 환자가 가능한 한 최상의 ..

지리산, 마천, 상무주암 - 문수암 -삼불사 - 약수암

지리산, 마천, 상무주암 - 문수암 -삼불사 - 약수암 삼불사마가목고추나무미나리냉이냉이매발톱광대수염나도냉이병꽃나무 노루삼 꽃망울풀솜대 꽃망울딱총나무단풍나무매화말발도리병꽃나무문수암고추나무매화말발도리삼불사철쭉일엽초금낭화주목 새순이스라지 겹꽃약수암모란불두화덜꿩나무실상사

대구, 디아크문화관(The ARC)

대구, 디아크문화관(The ARC) 대구광역시 달성군 다사읍 죽곡리(강정마을) 일대에 조성된 문화관이자 미술관이다. 고래처럼 생긴 건축물로 정식명칭은 "디아크 문화관"이다. 4대강 사업의 일환으로 강정고령보와 함께 건설되었으며 2012년 9월 20일 개관하였다. 하니 라시드가 만들었으며 영문으로는 "The ARC" 라고 쓰며 'Architecture of River Culture' 또는 'Artistry of River Culture'의 약자로 대구 시민들에게는 "디아크"라고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