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11 8

집착 이란?

집착 이란? 집착이란 항상하지 않는 대상에 대해 항상하기를 바라고, 머물러 있기를 바라는 것이다.그러나 세상은 그렇지 않다. 세상은 그 어느 것도 머물러 있지 않는다.이 세상의 유일한 진리는 항상하지 않고 변화한다는 것이다. 오직 변화한다는 그 진리만이변화하지 않을 뿐이다. 제행무상. 변화하는 것이 진리라면 그대로 변화하게 내버려 둬야 한다.어리석은 우리가 진리를 거스를 수는 없는 법. 거스를 수 없다면 받아들여야 한다.진리대로 산다는 말은 변화하는 대로 변화를 받아들이며 산다는 말이다.변화를 받아들인다는 말은 다시 말하면 집착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집착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며 사는 것이 모든 수행자의 삶의 모습이 되어야 한다.이 세상은 반드시 변화한다. 내 마음도 변화하고, 상대방의 마음도 변..

카테고리 없음 2025.07.11

미혹과 슬픔을 깨우치는 말씀들

미혹과 슬픔을 깨우치는 말씀들부처님은 80세로 열반에 드시기까지 만 45년동안 갠지스 강의 중허리 부분을 중심으로광막한 인도 대륙을 누비면서 위대한 가르침을 전파하였다.우리는 부처님의 가르침의 흔적들, 삶의 발자취 등을 통해서 숱한 감동적인 일화들을 기억한다.이제 그중에서 몇토막의 이야기를 기술한다.널리 알려져 있는 '나 자신을 찾는 일'이라고 설법은 비교적 초기의, 즉 깨달음을 얻은직후의 일이 아닌가 추측한다.어느날 귀족의 젊은이들이 야유회를 나갔다.내외끼리 짝을 지어서 즐겁게 소풍을 즐기고 있었다.그 중 한 사람은 부인이 없어서 어떤 기녀를 데리고 와서 함께 어울렸다.그런데 그 여인은 그들이 마시는 음료수에 수면제를 타서 모두 잠들게 한 후, 귀금속을 훔쳐서달아났다.해질녘에야 깨어난 사람들이 이 여인..

카테고리 없음 2025.07.11

“살 정말 많이 빠진다” 재활의학과 정세희 교수가 추천한 운동, 뭘까?

보라매병원 정형외과 전문의 정세희 교수(48)가 23년 동안 러닝을 즐기고 있다고 밝혔다./사진=tvN ‘유 퀴즈 온 더 블럭’ 캡처보라매병원 재활의학과 전문의 정세희 교수(48)가 23년 동안 러닝을 즐기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18일 방송된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에는 러닝계의 달리는 의사로 알려진 정세희 교수가 출연했다. 이날 방송에서 정세희 교수는 “만 26세에 달리기를 시작해 풀코스 마라톤만 30번 완주했다”고 밝혔다. 이에 MC 유재석은 “낯빛이 정말 좋다”며 “얼굴에 건강함이 보인다”고 했고, 조세호 역시 “혈액순환도 잘 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정세희 교수는 러닝의 효과를 강조했다. 그는 “한 때 다이어트를 인터벌 러닝으로 했다”며 “그렇게 하면 살이 정말 많이 빠진다”고 말..

카테고리 없음 2025.0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