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2/13 7

심박동수(맥박 수)의 중요성(重要性)

[심박동수(맥박 수)의 중요성(重要性)] 통상적으로 정상 맥박 수는 1분에 60-90회로 정의한다.그러나 맥박 수는 나이에따라 변하며 10세 이하에서는 평균맥박이90회이지만  나이가 들면서 점차 감소하여 60세 이상 노인에서는평균 약 60회이다. 많은 사람들은 맥박이 1분에 60회 이하가 되면 심장이 약해져서그렇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심장이 강한 사람에서 맥박이느리게 뛴다.예를 들면 장거리 선수들(마라톤, 장거리 수영 또는 스키선수)의맥박은 1분에 35-40회 정도이며 이들이 연습을 중단하면 맥박이빨라진다. 즉 강한 심장은 빨리 뛰지 않아도 충분한 혈액순환을 할 수있기 때문에천천히 뛰는 것이다.포유동물의 세계에서 심박동수가 빠른 동물의 수명은 짧고 맥박이느린 동물이 장수한다.쥐의 심박동수는 1분에 400..

고전 한시 감상內隱寂(내은적)-서산대사

※ 소치(小癡) 허련(許鍊)의 內隱寂(내은적)-서산대사頭流有一庵두류유일암두류산에 암자가 하나 있으니庵名內隱寂암명내은적암자의 이름은 내은적이라山深水亦深산심수역심산 깊고 물 또한 깊어遊客難尋迹유객난심적노니는 선객은 찾아오기 어렵다네  東西各有臺동서객유대동서에 누대가 있으니物窄心不窄물착심불착만물은 좁아도 마음은 좁지 않다네淸虛一主人청허일주인淸虛라는 한 주인은天地爲幕席천지위막석천지를 이불 삼아 누웠다네夏日愛松風하일수송풍여름 날 솔바람을 즐기노니臥看雲靑白와간운청백구름은 靑白으로 조화를 부리누나※ 명대(明代) 화가 구영(仇英)의

세계의 명소와 풍물 232콜롬비아, 과타페 호수

세계의 명소와 풍물 232콜롬비아, 과타페 호수 콜롬비아 역사적으로 농촌 마을이었고 1970 년대부터 콜롬비아 중부의 주요 전력 생산의 중심지였던 과타페(Guatape)는 이제 경치의 아름다움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 큰 이유는 수력 발전 댐 건설로 만들어진 거대한 인공 호수 인 과타페 호수(Embalse Guatape) 때문입니다.보트는 수면 위를 미끄러지듯 지나가며 별장이 있는 섬과 반도를 지나갑니다. 과타페의 호숫가 마을도 마찬가지로 매력적이며, 탁 트인 전망을 보려면 사람들은 호수 가장자리에 위치한 거대한 암석인 엘 페논 데 구아타페(El Peñón de Guatapé) 정상까지 600개 이상의 계단을 올라갑니다.